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roblem Solving 튜토리얼을 시작해보려 합니다.
    ProblemSolving Tutorial/공통 2020. 2. 26. 03:15

    안녕하세요! 프로그래밍을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하신분들이나 Problem Solving 혹은 알고리즘에 관심이 있는데 막상해보려는데 막막하신분들! 모두 읽으시면 좋을만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컴퓨터를 좋아해서 어릴때부터 프로그래밍을 조금씩 공부하면서 이것저것하고 그러면서 큰 전환점이 몇번 있었는데 그 중에 가장 큰 전환점이 이 Problem Solving을 접한때였어요.

     

    어릴때는 마냥 신기해서 웹사이트를 만들면서 코드를 이것저것 붙이면서 동작시켜보기도 하고 게임을 보면서 나도 만들어보면서 와! 나도 만들어보고싶다!! 라고 생각하기도 했어요. 그래서 프로그래밍 책이나 알고리즘책을 사서 보곤했어요. 결과는??? 고냥 책받침으로 갔었죠 ㅠㅠ

     

    그러다가 대학교에 진학하게 됬고 좋아한다고 생각하던 컴퓨터공학과에 진학을 했어요. 처음에는 재밌었어요. 어떤 전공을 선택할지 방황하다. 프로그래밍101인 교양과목을 듣고 아! 내가 이런걸 좋아했었지라면서 전과하게 됬었거든요. 그런데 막상공부를 해보니 프로그래밍은 잘 모르겠고 운영체제 시스템이나 하드웨어가 더 중요해보이더라구요. 프로그래밍을 잘하지 못하고 제대로 해본적도 없으니 와닿지 않는게 당연하겠죠.

     

    그러다가 예전에 친구가 권유한 Problem Solving이 생각난거에요. 그때는 그냥 진짜 심심해서 한번해보자는 식으로 접근했어요. 몇번해보고 말아야지~라고 시작했는데......!!!

     

    와 이게 진짜 신세계더라구요. 제가 이때까지 공부해왔던 것들이 바로 이 프로그래밍을 매게체로 해서 모든게 연결되고 구현되는게 낫낫히 이미지가 그려지더라구요. 물론 제가 모든걸 다 이해할 수 있는건 아니지만 막막하게 와닿지 않던게 바로 옆으로 친구처럼 친근해진거죠. 아! 이정도면 친구처럼 다가갈 수 있겠다. 뭐 이런 느낌이 강했어요.

     

    그렇게 한문제한문제씩 풀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그걸 100문제 풀고 200문제풀고 계속 풀어나가다보니.

    와....도대체 나는 뭘 한거지??? 제가 C언어를 접하고 직접 코딩을 한게 중학교 아니 초등학교때였고 중학교때는 웹사이트까지 만들었었거든요. 근데 그때는 정말 코드 붙여넣기하고 기계처럼 타이핑해서 작성하고 했었던거죠. 이 알고리즘 Problem Solving이라는게 컴퓨터지식이 많아야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C언어에 대한 이해도가 깊어야지 할 수 있는것도 아니에요. 수학문제랑 같아서 계산할 수 있는 능력만 알면 누구나 할 수 있는건데. 심지어 알고리즘을 몰라도 할 수 있는건데. 계속 해맨거죠.

     

    물론 중급/고급 문제로 넘어가려면 알고리즘이나 이론들을 알아야하지만요. 그리고 초급문제라고 해서 무시할 수 없는게 초급문제를 많이 풀다보면 언어에 대한 깊이나 프로그래밍언어 자체에 대한 이해도가 올라가서 전반적인 감각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기때문에 다음 단계로 가는 훌륭한 아니 아주아주 훌륭한 발판이 되어주죠.

     

    보통 언어를 공부한다고하면 프로그래밍 책을 많이들 사보시는데 마냥 코드만 따라하고 적기만 하면 답이나오니 참... 거기 나오는 문제들을 풀어도 내가 푼것 같기는 한데 이상하게 아무것도 안한느낌이 들고 막상 이해는 한것 같은데 지나고 나면 모르겠고! 아마 한 10문제만 풀어보셔도 느끼실거에요. 

     

    그런데 제가 느낀 이런 감정들을 바탕으로 제 주위의 친구나 입문자들에게 추천을 하면 번번히 무시 아닌 무시를 당하기 일쑤였어요. 무시라기보다는 그냥 제가 느꼈던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거겠죠 ㅠ 그리고 사실 이 Problem Solving(앞으로 PS라 부르겠습니다)이 진입장벽은 있는건 사실이에요. 저는 주로 백준 사이트에서 문제를 자주 푸는데 저도 처음에는 난감 했거든요. 도대체 어떤 문제를 먼저 풀어야하는지 난감하더라구요. 환경설정이나 언어선택을 떠나서 아무런 정보가 없었어요. 단계별로 풀어보기도 있지만 처음 시작하는 저에겐 100문제정도 풀고나니 너무 막히더라구요^^

     

    그래서 이렇게 따로 섹션을 할당해봤어요 ㅎ 사실 별거 없을 거에요. 그냥 처음에 제가 시작했을때 어떤 정보가 있었으면 좋았을까??라는 마음으로 적어나가 보려고 합니다.

     

    튜토리얼을 모두 읽으시면 개별적으로 문제를 찾아나가시면 될거에요~~

    아마 백준을 마치면 다른 PS사이트도 적어보겠습니다^^ 된다면요 ㅎㅎ

    'ProblemSolving Tutorial > 공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 튜토리얼 2부 2편  (0) 2020.07.01
    PS 튜토리얼 2부 1편  (0) 2020.02.26
Designed by Tistory.